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고도의 참수행 도서

  • 참수행 1부
  • 참수행 2부
  • 참수행 3부
  • 서평 자료
  • 도서 구입
참수행 3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2007.08.01 14:29

【 무심 무아 】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무심(無心) : 생각하는 마음이 없음.  
무아(無我) : 자기를 잊어버리고 의식을 못하는 상태.    
    
육체에는 온갖 잡념과 번뇌 망상이 담겨 있다. 마음속에 악(불행, 고통)이 많이 쌓여 있을수록 육체는 이 악의 지배를 받으며 불행과 고통도 스스로 만들어가며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의식 세계(육계)에서는 쉴새없이 번뇌망상에 항상 잠겨있고 이 번뇌망상(妄想)을 잠시라도 잊고 싶은 것이 인간의 바램이다. 수행 중에 잠시 깜박하는 동안 나 자신(몸)이 있는지 없는지도 모른체 가만히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자체가 무심(無心) 무아(無我) 상태이다.

 

이러한 상태는 육체와 생각을 잠시 잊고 본체 본마음속으로 들어간 것으로서 잠시나마 현세의 번뇌망상을 잊어버린 상태로 차원 있는 위치이다. 이것은 선(참행복)을 키우고 악(불행 고통)을 다소나마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정도의 수행에서 자주 나타나는 것으로 대망을 바라보는 아주 좋은 현상이다. 또한 어떤 때는 수행 중이나 눈을 감고 누워 있는 상태에서 육체(몸)가 땅으로 꺼져 들어가는 느낌과 착 가라앉는 듯 하기도 하고 무엇인지 표현할 수 없는 몸에 무게를 느끼기도 한다. 비몽사몽 같으면서도 무심, 무아 상태같고 생각이 비어 있는 듯하면서도 있는 것 같기도 하고 그리고 멈춰 있는 것 같은 느낌도 든다. 마음을 움직 이고 싶어도 움직일 수도 없는 그냥 그대로 있는 것이 편하기도 하고 무겁기도 하며 무엇이라 표현 할 수가 없는 상태이다.  
    
이 상태는 육체의 생각을 넘어서 본체 마음에 이르는 과정으로서 육체에서 본체로 넘나드는 현상 이라고 보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현상은 육체의 생각에서 나오는 온갖 번뇌망상을 잊어버리고 마음은 빈듯한 상태라고 보는 것이므로 차원 있는 과정에서 나오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태를 전체적으로 무심(無心) 무아(無我)라고 한다. 이 모든 현상은 수행이 향상 발전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일깨워 줌으로서 정진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주는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

 

또한 수행 중 짙고 선명하고 왕성한 필름이 나오는데도 의식으로와서는 전혀 기억할 수도 없고 어떤 때는 수행 중에 짙은 필름이 나오다가도 깜빡 필름도 없어지다가 다시 나오기도 한다. 그리고 수행 중인 상태에서 자신이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고 그러다가도 잠시 꿈을 꾸는 경우도 있다. 이 모든 것이 원래 적서부터 지금까지의 마음속에 심어놓은 악(惡)인 온갖 잡념 번뇌망상이 소멸이 되어 가는 차원 높은 현상이다.    
    
전체적으로 무심 무아의 특징은 참수행인에게는 본마음속에 선(참행복)을 키우고 악(불행 고통)을 제거하는 효과를 크게 얻는 것이며 향상 발전에 가장 큰 도움을 주는 것이다. 그리고 정도(正道)인으로서는 꼭 거쳐야 할 차원 있는 절대적 요인이다. 또한 참나(我)에 선과악의 깊숙한 뿌리를 캐고 들어가는 것이고 심안(心眼) 향상에도 결정적인 큰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참 정도(正道)인들은 무심 무아에 뜻(의미)을 깊이 인식하여야 한다.  
    
※ 참고로 무심 무아도 참수행이 향상(向上)된 위치에 따라서 느낌이나 현상이 약간씩은   다를 수도 있음을 참고하기 바란다.

 

위의 내용은 고도의 참수행중에서 간략하나마 간단히 수록한 것입니다.

 

고도의 참수행인에게 배움으로써 참길을 찾고 인위적인 노력과 병행하여 열심히 수행을 하게 된다면 참행복이 찾아오는 것입니다.

모든 초기 수행인들은 깊이 인식하기 바랍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8 【 나는 무엇인가? 】 정각사 2007.08.01 5448
7 【 참수행 1단계 】 정각사 2007.08.01 5699
6 【 심안 응시 】 정각사 2007.08.01 6119
» 【 무심 무아 】 정각사 2007.08.01 6261
4 【 후광과 영력 】 정각사 2007.08.01 5724
3 【 인연 해탈 】 정각사 2007.08.01 5798
2 【 신 선 】 정각사 2007.08.01 5851
1 【 영의 세계 】 정각사 2007.08.01 5351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